Buzzing in the head machine when G string were heavily ringing.
: Check the tunning machine whether over-curled or not. (3-4 rep. is suitable enough)
1. 프렛과 맞 닿아 나는 경우
: 줄 갈기 전에는 없다가 줄만 갈고 암것도 안건드렸는데 버징이나는 경우는 많지 않다. 줄 갈기 전에도 운 좋게 안나고 있었을 뿐. 셋업 받으면 해결 된다.
2. 튜닝 헤드머신에서 나는 스르르륵 나는 소리
: 줄 갈기 전에 없다가 줄 갈고 나는 소리 일 것이다.
이 경우는 헤드머신에 3-4바퀴만 감아야 할 것을 5바퀴 혹은 그 이상 감아서 감긴줄이 진동으로 불안정해 나는 소리다.
아래 사진을 보자
동그라미 친 부분은 줄이 많이 감긴 헤드머신이다.
여기서 한두바퀴 더 감으면 문제가 된다.
이미 감긴 줄들 사이의 홈에 감기게 되어 불안정해지고 현의 진동에 의해 버징이 여기서 난다.
이때 특징은 G string (3번줄) 을 울릴때 제일 심하다는 것이다. 넥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으므로 3번줄이 울리면 헤드머신 전체를 울리게 되는데 특히 이때 6번줄이 많이 겹감겨 있으면 진동 버징이 심하게 난다.
방법은 사진의 네모처럼 적당히만 감는거다 많아야 3-4바퀴 감는걸로 말이다.
사진의 세모는 결국 동그라미 부분보다 더 많이 감아놨던 곳이라 겹 감겨 있던 곳을 알수없는 버징 사운드로 원인을 찾아헤메다 잘라서 다듬었더니 6번줄 헤드머신에서 나는 버징이 사라졌다.
버징이 프렛에서 나는게 아니고 헤드머신쪽에서 스르르륵 하고 난다면 헤드머신에 감긴 줄이 겹감기진 않았는지 확인하고 그걸 해결해 보라.